모델(Integration Model), 문화산업모델(Cultural Industries Model), 프로모션(소비자중심주의)모델(Promotion or Consumerism Model)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 통합모델은 도시마케팅을 통하여 지역주민들에게 도시에 대한 정체성, 소속감, 자긍심을 확립시켜 주고, 지역주민의 정서안정을 도모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문
미국 뉴욕 실리콘앨리의 성공요인
입지에 따른 장점이 주요한 요인으로 볼 수 있는데, 먼저 뉴욕의 도심지역에 위치하므로 자본과 노동력 확보가 용이하고, 거대 문화콘텐츠산업체와 글로벌 기업 등의 고객에 대한 근접성이 우수하다. 곧 도심의 풍부한 기업수요와 시장을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이점
Ⅰ. 게임산업전략
우리 게임산업의 현재 위상은 상당히 급격한 긴장감으로 표현될 수 있는 세계 게임산업에서 아직은 객관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지 못한 수준에 있다. 따라서 현재는 강자와의 연합전략이 필요한 때라고 풀이될 수 있다. 하지만 문화관광부나 게임업계의 국내시장 1조 3천억 원,
원소스 멀티유즈 [One-Source Multi-Use]
마케팅 비용을 상대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장르에서의 성공이 다른 장르의 문화상품 매출에도 영향을 끼치는 시너지 효과를 낸다.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성
Digital Contents
가상의 캐릭터, 가상의 공간
OSMU에 적합한 복합 콘텐츠
영상 + 캐릭터 / On + O
문화교육을 제안한 셈이다.
문화교육을 통합교육의 기본 원칙으로 수용하려면 교육개혁이 필요하고, 이는 기본적으로 국가와 자본에 대한 싸움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어쩌면 자본은 문화교육을 수용할지 모른다. 1960년대 서구의 반문화운동을 체제내화 한 것을 보더라도 자본은 창조성과 생산
Ⅰ. 서론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단순 생산품의 질이나 양이 척도가 아닌 소프트웨어가 중요한 척도로 기능하는 지식기반산업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서 콘텐츠 산업은 매우 중요하며,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이러한 콘텐츠 산업은 지역경제 활
문화도시로 조성되고 있다. 7대문화권의 하나로 문화경관·생태환경보존권을 지정하여 생태적으로 건강한 자연환경을 유지하고 지속가능한 삶을 추구하는 공간으로 조성하게 되며, 전통가옥이 있는 자연마을의 생태를 테마로 한 리모델링을 통해 국제적인 관광자원과 생태교육장으로 활용할 것이다.
모델 전략을 구사한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스타는 1차적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주무대인 미디어의 출현으로 대중적 인기를 확보할 수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또 다른 수입원인 2차 시장에 주목하기 때문이다. 2차적 시장이란 광고, 이벤트, 홍보, PPL 등에 출현하여 그들의 브랜드 파워를 향상시켜 지
Ⅰ. 서론
급박하게 변화하고 있는 세계질서속의 와중에서도 우리의 경쟁력 기반은 점차 취약해지고 있다. 또한 사회갈등구조의 심화, 분배왜곡에 따른 계층간의 위화감 증폭, 경제운용 방식의 전환에 따른 정책의 실효성 저하, 각종 제도의 모순에서 파생되는 불합리성 등 구조적 문제들이 경제발전
① 한국정부의 일본문화 개방
한국이 오랫동안 일본에 대한 거부감으로 일본대중문화를 개방하였다. 기존에도 물론 음성시장을 통해 이미 어느정도 유포되어 왔으나, 공개적인 개방에 의해 훨씬 더 활성화 되었다고 일본연예인의 한국 진출과 공연등으로 전반적으로 일본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